• 2023. 7. 14.

    by. 뭉굴레팍스타

    건강한 치아와 구강 위생 관리를 위해 우리가 해야 하는 것과 치과를 찾게 되는 질환 종류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가장 치과를 많이 가는 이유 중 몇 가지를 살펴보면 충치, 치주 질환, 치은염 등이 있습니다.

     

    치과 치료

     

    치아 질환의 종류

    • 충치

    충치는 치아의 표면을 침식시키고 파괴하는 치과 질환입니다. 충치는 흔히 치아를 통해 섭취한 음식물의 잔여물과 함께 형성되는 치아 결손 질환으로 세균의 작용에 의해 진행되는 것을 말합니다.

     

     

    충치가 발생되는 일반적인 과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치아 표면에 있는 치아에 어떤 음식물이나 당분이 남아 있다면 이를 세균이 분해하여 산이 생성됩니다.

    2. 생성된 산은 치아에 있는 미네랄을 용해시키고 치아의 표면을 침식시킵니다.

    3. 초기에는 치아의 표면에 작은 구명이 형성되며 이는 치아의 표면 결손으로 알려집니다.

    4. 치아 고주 안쪽으로 산이 진행하면서 구멍은 점점 깊어지고 결국은 치아의 미네랄을 파괴하고 신경 및 혈관을 포함한 치아 내부로 치아 골절까지 진행할 수 있습니다.

     

    충치의 주요 원인은 부정확한 구강 위생습관과 과도한 설탕 섭취입니다. 구강 위생 관리의 소흘, 칫솔과 치실 사용의 미흡, 정기적인 구강검진 및 치과 진료의 소흘로 인해 충치 발생 위험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충치의 증상에는 치아에 통증, 민감도, 치아와 구강 부위에서 발생하는 통증, 치아의 표면에 검은색, 갈색 또는 황갈색 반점 등이 포함될 수 있으며 증상이 심각해지면 치아 통증, 치아의 미끈거림, 충치로 인한 치아파절, 감염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치주질환

    치주질환은 치아 주변의 조직인 치주에 영향을 주는 질환으로 치주염과 치주연막염을 포함한 말이며 이 질환들은 대부분 세균에 의해 유발되며 초기에는 경구 위생 관리 부족이나 기타 위험 요소로 인해 염증이 발생하고 만약 치료되지 않으면 치주 조직의 파괴나 치아의 이탈 등 심각한 합병증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1. 치주염 - 치주 질환의 초기 단계로 치주 주변 조직의 염증을 의미하며 세균에 의해 형성된 치아와 치아 주변의 상피 세포에 붙어 있는 치아 베이스에 형성된 상피 세포에서 치아 주변의 치주 조직으로 확산됩니다. 초기 증상에는 출혈, 붓기, 치주색 변화, 치주 통증 등이 포함될 수 있으며 치주염은 조기에 발견되고 치료되지 않으면 치주 연막염으로 진행될 수 있습니다.

     

    2. 치주연막염- 치주 질환의 진행된 단계로 치주 조직의 광범위한 염증과 파괴를 특징으로 합니다. 염증은 치주 주변의 치아 주변 뼈에 연향을 미치고 치아와 치주 사이의 주머니(치주주머니)가 형성됩니다. 이 주머니의 세균의 증식과 치아 주변의 치주 조직의 파괴를 초래합니다. 치주연막염은 출혈, 치아 흔들림, 치아 감각 손실 등을 초래할 수 있으며 중증의 경우 치주뼈 파괴와 치아 이탈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 치은염

    치은염은 치아 주변의 조직인 치은에 염증이 생기는 상태를 말합니다. 치은은 치아와 치주 사이에 위치한 연조직으로 치아 주변의 세균과 치아에 묻은 잔여물이 모여 형성됩니다. 이러한 세균과 잔여물은 치은염을 일으키는 주요 원인이 됩니다.

     

     

    1. 급성 치은염 - 일시적인 염증으로 일반적으로 치아 브러싱이나 치실 사용 등의 구강 위생 관리 부족으로 인해 발생하고 치은이 붓고 출혈이 생기가 치은색이 붉어지고 부어오르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2. 만성 치은염 - 지속적인 염증으로 급성 치은염이 제대로 치료되지 않거나 구강 위생 관리가 부족하여 발생되며 장기적으로 치은염이 지속되면 치은이 붓고 출혈이 생겨 치은 색이 붉고 조직이 부종 되며 약간의 통증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치은염의 주요 증상에는 치은이 붓고 칫솔이나 치실을 사용하거나 음식을 먹을 때 출혈이 발생합니다. 치은이 붉게 변하고 건강한 상태에서의 분홍색에서 빨간색으로 변할 수 있으며 치은염으로 인해 구강 내의 세균 증식이 증가하고 이로 인해 구강에서 악취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치아질환의 관리방법

    • 일상적 구강 위생관리

    칫솔과 치실을 사용하여 치아와 치은을 깨끗이 닦고 이물질을 제거합니다. 치아 닦기는 하루에 최소 두 번, 아침과 저녁 두 번을 권장드립니다. 치실 사용은 치아 사이의 이물질을 제거하는데 도움이 되며 정기적으로 칫솔과 치실을 교체하여 효과적인 구강 청결을 유지하도록 합니다.

     

     

    • 올바른 칫솔질

    올바른 브러싱 기술을 사용하여 치아를 청결하게 닦습니다. 칫솔을 45도 각도로 치아와 치주 경계면에 대고 부드럽게 회전하며 칫솔질을 합니다. 치아의 모든 면을 균등하게 닦는 데 신경을 쓰며 닦습니다.

     

    • 적절한 치실사용

    치실을 사용하여 치아 사이의 이물질을 청결하게 제거합니다. 치실을 치아 사이에 넣고 천천히 이동시키면서 이물질을 제거합니다. 간격마다 새로운 부분을 사용하여 깨끗한 상태를 유지합니다.

     

    • 적절한 구강용품 사용

    칫솔, 치실뿐만 아니라 구강 세정제와 혀 클리너, 불소치약 등으로 구강 청결을 개선하고 건강한 구강 상태를 유지할 수 있도록 다른 구강관리 용품에도 관심을 두면 더욱 좋습니다.

     

     

    • 정기적인 치과 검진

    치과 의사에게 정기적으로 방문하여 치아와 치주의 건강 상태를 확인학 치아 질환의 초기 증상을 조기에 발견할 수 있습니다. 치과 검진은 치아 청결 상태의 평가와 구강 건강에 관련된 조언 및 필요한 치료를 제공합니다.

     

    • 올바른 식습관

    과도한 설탕 섭취를 피하고 영양가 있는 식품을 섭취합니다. 치아에 치주질환을 일으킬 수 있는 설탕이나 당분이 많이 포함된 음식물의 섭취를 제한합니다.

     

     

    지금까지 구강 건강과 관련하여 치아질환의 종류와 관리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가장 중요한 구강 건강 습관은 매일 두 번은 꼭 제대로 닦자 그리고 정기적인 검진으로 미리미리 닥칠 질환에 대비하자입니다. 구강 건강은 우리 몸 전체 건강의 일부이지만 오복 중의 하나가 치아의 건강인만큼 아름다운 미소와 건강한 구강을 위해 지금 당장 행동 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