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3. 9. 17.

    by. 뭉굴레팍스타

    공짜로 이용할 수 있는 정부 서비스인 전입신고 등 통보서비스를 신청해서 뉴스에서나 일어날 법한 전세사기나 분실된 주민등록증으로 타인의 등초본 등의 발급하는 일을 사전에 예방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전입신고 통보서비스 신청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전입신고 통보서비스

     

    신청방법은 온라인(PC, 모바일), 오프라인(주민센터)을 통해서 각각 신청이 가능합니다. 순서대로 알아볼게요.

     


     

    전입신고 통보서비스 PC 신청방법

     

     

    1. 정부 24 홈페이지에 접속합니다. https://www.gov.kr/

     

    "전입신고 등 통보서비스" 신청 페이지로 이동하여  "신고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전입신고 통보서비스

     

     

     

    2. 회원/비회원 신청하기 중 편한 것을 고르면 되며 비회원 신청하기를 하여도 본인 인증은 반드시 해야 됩니다.

     

    전입신고 통보서비스

     

     

     

    ※ 비회원 신청 시 아래와 같이 간편 인증 또는 공동/금융 인증서를 통한 본인 인증을 해야 합니다.

     

    전입신고 통보서비스

     

     

     

     

    3. 비회원 신청 시 개인의 경우 개인정보 수집 동의 고유식별정보 수집 동의 그리고 키보드 보안 프로그램 적용 체크 후 비회원 신청인 정보를 입력 후 확인을 누릅니다.

     

    (국민비서 알림 수신 동의 시 민원 처리 정보를 작성한 휴대번호로 문자정보를 수신할 수 있습니다.)

     

    전입신고 통보서비스

     

     

     

    4. 신청인 이름/주민번호/주소/휴대전화 번호를 입력합니다.

     

    전입신고 통보서비스

     

     

     

    5. 원하는 신청 서비스에 체크를 하면 앞으로 신청한 해당 서비스를 문자(SMS)로 받을 수 있습니다.

    (어차피 무료 서비스인 만큼 전체 체크를 추천합니다.)

     

    해당사항이 있는 사람은 구비서류를 PDF파일 또는 JPG파일로 파일추가를 눌러 업로드 후 "민원신청하기"를 클릭합니다.

     

    전입신고 통보서비스

     

    전입신고 통보서비스 신청서 작성 예시

     

     

     

     

    ※ 신청을 완료하면 처리 중인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최대 3시간 이내에 처리됩니다.

     

    전입신고 통보서비스 처리기간 계산 방법
    처리기간이 5일 이하인 경우 민원 접수 시각부터 "시간" 단위로 계산(·공휴일 제외)
    (: 민원의 처리기간이 3일이고 '22.9.20.() 14:00 민원 접수 , '22.9.23.() 14:00까지 처리 완료)
    처리기간이 6일 이상인 경우 민원 접수일을 포함하여 "" 단위로 계산(·공휴일 제외)
    (: 민원의 처리기간이 8일이고 '22.9.20.() 14:00 민원 접수 , '22.9.29.() 23:59까지 처리 완료)
    처리기간을 주(,week), (,month), (,year)으로 정한 경우 민원 접수일을 포함하여 "달력" 기준으로 계산하며,
    기간의 마지막 날이 공휴일 또는 토요일인 경우 다음날이 기간 만료
    (: 민원의 처리기간이 1월이고 '22.9.20.() 14:00 민원 접수 , '22.10.19.() 23:59까지 처리 완료)

     

     


     

    전입신고 통보서비스 모바일 신청방법

     

    1. 자신의 휴대폰 앱스토어에서 정부 24 앱을 다운로드합니다.

     

     

     

     

    2. 어플을 실행하고 "전입신고"를 검색한 후 "통보서비스신청"을 선택합니다.

    3. 회원 또는 비회원으로 신청을 진행합니다. 나머지 단계는 온라인(PC) 신청과 동일하게 진행하시면 됩니다.

     

     

     


     

    전입신고 통보서비스 오프라인 신청방법

     

    1. 거주지 관할 주민센터에 방문하여 신청합니다.

     

     

     

    2. 각 민원인의 유형에 따라 필요한 서류를 담당 공무원에게 확인 후 서비스를 신청합니다.

    (신청 시 신청인의 신분확인증과 함께 아래의 필요서류를 준비합니다.)

     

    전입신고 통보서비스 오프라인 신청 구비서류

     

     

     


     

    전입신고 통보서비스?

     

    전입신고 통보서비스는 주민 등록 정보의 이동과 변경 사항을 실시간으로 알려주는 서비스입니다. 서비스를 신청하게 되면 전세사기나 개인정보 도용과 같은 범죄를 예방할 수 있으며 이 서비스는 전입신고뿐만 아니라 세대주 변경, 주민등록증 발급/재발급, 주민등록표 등본/초본을 열람하거나 발급하게 되면 이 사실을 알려주는 신청만 하면 받을 수 있는 똑똑한 무료 서비스입니다.

     

     

     

    전입신고 통보서비스를 통해 세입자의 주거 환경을 보호하고 안전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언제 어디서나 실시간으로 주민 등록 정보를 확인할 수 있어 예기치 못한 상황에 대비할 수 있으며 아무런 비용을 들이지 않고 받을 수 있으니 꼭 신청해서 혜택 받으시길 바랍니다.